바가지' 딱지 붙은 광장시장, 날 풀려도 '썰렁'…"직원도 줄였다
- 2023. 12. 4

관광 명소로 자리잡은 서울 종로구 광장시장에 붙은 수식어다. 시장 상인들은 이미지 추락으로 이미 방문객이 감소세로 돌아섰다고 토로한다. 서울시에서 정량표시제 도입, 먹거리 모형 배치 등 대책을 내놨지만 시장 내 상인들의 반응은 냉랭하답니다.


상인들 "한국 사람 특히 안 온다, 직원도 줄였다…다 망하라는 건지"

4일 낮 11시30분쯤 방문한 광장시장은 전날보다 기온이 3℃ 이상 올라간 비교적 따뜻한 날인데도 한산했다. 시장 골목마다 사람이 가득차 움직이기도 힘들던 한 달 전과 확연히 다른 분위기였습니다.

3층짜리 건물을 전부 사용하는 한 빈대떡 가게는 1층 좌석이 다 차지도 않았다. 이 가게는 평소 점심시간에 빈대떡을 포장해가거나 이곳에서 먹고 가기 위한 손님으로 3개 층이 가득 차는 곳이다.

노점은 더 한산했다. 손님이 있는 노점에도 빈 자리가 많았고 몇몇 노점은 아예 손님이 없었다. 떡볶이 등 분식, 비빔밥, 횟집 등 음식 종류와 상관없이 손님이 적어 썰렁한 분위기였다. 시장 중앙 알짜배기 자리에 입점한 노점도 손님이 아예 없는 곳이 있었답니다.

음식점 상인들은 이른바 '전집 사태'로 손님이 크게 줄었다고 입을 모았다. 논란은 지난달 17일 한 유튜버가 광장시장을 찾았다가 가격에 비해 부실한 음식을 받은 영상을 공개하며 불거졌다. 이 유튜버는 1만5000원짜리 모둠전 한 접시를 주문했으나 접시에는 전 10개 정도가 담겨 나왔던 것.

광장시장 내 음식점 직원 김모씨(56)는 "너무 우울하다. 이러다간 다 망하라는 것"이라며 "주말에도 사람이 안 와서 직원을 줄였다"고 말했습니다.

노점을 운영하는 정모씨도 "몇 집 때문에 전체가 피해를 보는 상황"이라며 "시장 전반적으로 사람이 줄었는데, 상황을 잘 모르는 외국인보다 내국인 손님이 확실히 줄었다"고 했답니다.


市, '정량표시제·모형 배치' 특단 조치…상인들 "소용 없을 것" vs 손님들 "변화 기대"

'바가지' 이미지를 쇄신하기 위해 면 광장시장은 내년 상반기에 메뉴판 가격 옆에 '정량표시제'를 기입하는 방안을 도입한다. 예컨대 육회는 A점포는 1만9000원(200g), B점포는 2만8000원(300g) 등으로 표시한다. 이미 서울 내 망원시장, 통인시장 등 주요 시장은 10여년전부터 정량표시제를 도입했습니다.

이같은 대책에 시민·손님들은 반색했다. 이날 광장시장을 찾은 민모씨(25)는 "가게마다 양이 얼마나 나오는지 물어볼 수 없었는데 정량표시제, 모형 음식 등이 놓이면 불편함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류모씨(33)도 "손님들 입장에선 시장과 시가 연계돼 신뢰감이 생긴다"며 "대책이 시행되면 당장은 아니겠지만 유의미한 변화가 있을 것 같다"고 했답니다.

그러나 상인들은 냉담한 반응을 보였다. 근본적으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당장 눈 앞의 논란만 잠재우는 대책이라는 것이다.

시장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한모씨(81)는 "(대책이) 소용 없을 것"이라며 "손님이 와서 조금시켰다고 뭐라하거나 '빨리 먹어라' 등 함부로 대해선 안 된다. (시장 상인들의) 근본적인 인식이 변화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상황을 모면하려는 시도만 있으면 변화는 없을 것"이라며 "손님을 상생의 대상으로 봐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노점상 정모씨(49)도 "모든 가게가 중량을 맞추고 가격이 비슷해지면 음식 판매 방식도 유사해져 가게의 특색이 사라질 것"이라고 했다.

더 강한 대책을 주문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상인은 "단순히 중량만 적는 게 아니라 만두·김밥 등은 개수를 표시하는 방식으로 가야할 것 같다"며 "지금 상황에선 우리가 스스로 바뀌어야 한다"고 했다.

'10개에 1만5000원'…'바가지 논란' 광장시장 전집 '영업정지'
- 2023. 11. 24

'바가지' 논란에 휩싸인 광장시장 전집이 10일간 영업정지 처분을 받았습니다.

24일 광장시장 상인회에 따르면, 최근 유튜버 윤희철 씨에게 불합리한 가격에 음식을 제공한 전집이 영업정지 10일 처분을 받았다.

지난 16일 윤 씨는 베트남인 지인과 함께 광장시장에 입점한 전집에서 1만5000원짜리 모둠전을 주문했고 맛살, 햄, 애호박 등으로 만들어진 전 10개가 나왔다. 상인은 양이 적다며 추가 주문을 강요하기도 했답니다.

당시 상인은 전을 담은 접시를 주며 "양이 조금밖에 안 돼서 추가로 시켜야 하는 거야"라고 말했고, 접시를 받아 든 윤 씨는 부실한 내용물에 놀라 "이게 1만5000원이냐"라고 물었다.

윤 씨는 이 영상을 게시하며 "광장시장 다른 곳들은 정말 친절했다. 워낙 외국인들의 광장시장 체험기가 많아서 기대했는데 하필 손님이 없었던 곳이 좀 그랬다"고 글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이후 이 영상은 논란의 중심에 섰다. 누리꾼들은 "1만5000원짜리가 왜 저렇게 양이 적냐" "바가지 씌운 게 분명하다" 등의 반응을 보이며 해당 상인을 비판하기도 했다.

현재 광장시장은 가격 정찰제 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가격을 올리지 못하자 일부 상인들이 이처럼 양을 줄이는 방식으로 이득을 취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도 제기되고 있답니다.

  

조희대 대법원장 후보자는 누구…'실력파·원칙주의' 법관
- 2023. 11. 8

차기 대법원장 후보자로 8일 지명된 조희대(66·사법연수원 13기) 전 대법관은 중도 보수 성향으로 분류된다. 원칙주의자로 이름이 높은 그는 이른바 '선비형 법관'으로 법원 내 대표적 학구파로 꼽혔습니다.

조 후보자는 경북 경주 출신으로 대구 경북고와 서울대 법대를 졸업하고 1981년 사법시험에 합격했다. 사법연수원 수료 후 1986년 서울형사지법 판사로 임관한 뒤 30년 가까이 법관으로 일했답니다.


법원 내에서도 소문난 실력파 법관으로 그가 초임으로 임관한 서울형사지법은 당시 사법연수원 최상위권 성적만 갈 수 있는 법원이었습니다.

대법원 재판연구관과 사법연수원 교수, 서울중앙지법 부장판사, 서울고법 부장판사, 대구지방법원장을 역임했다. 다만 법원행정처에서 근무한 경험은 없다.

사법연수원 교수 시절 환경법 판례 교재를 새롭게 만들고 민사집행법 교재를 전면 수정·보완하는 등 재판 실력 뿐만 아니라 법리 구성에도 탁월한 것으로 알려졌다. 후배 법관들 사이에 인망도 높아 법원 안팎으로 평가가 높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 시절인 2014년 3월 양승태 전 대법원장 제청으로 대법관으로 임명돼 2020년 3월까지 재직했다. 대법관 임기를 마친 뒤에는 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석좌교수로 재직했다.

대법관 재직 당시 사회적으로 민감한 사건에서 보수 의견을 다수 냈다. 특히 김명수 대법원장 시절에는 보수색채가 뚜렷한 소수의견을 주로 내며 '미스터 소수의견'으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2018년 3월 국방부 불온서적에 대한 헌법소원을 낸 육군법무관들이 징계를 받은 사건의 경우 국방부 징계는 타당하다는 소수의견을 냈다. "군기문란을 초래하고 국가안전보장에 위해가 될 수 있다"는 것이 조 후보자 판단이었다. 같은 해 11월 종교적 신념에 따라 군대 입영 거부가 '정당한 병역거부 사유'에 해당하는가가 주요 쟁점이었던 전원합의체 선고 당시에도 다른 3명의 대법관과 함께 유죄 의견을 냈습니다.

당시 다수 의견은 '정당한 병역거부 사유'에 해당한다는 판결을 내렸다. 그러나 조 후보자는 "우리나라는 외세의 침략을 받기만 했고 침략전쟁을 일으켜 적을 살상한 적이 없었기 때문에 총을 들고 군대에 복무하는 것이 양심에 반한다거나 이를 거부하는 양심을 형성할 만한 사정이 없다"며 "국군을 총을 들고 적을 살상하는 집단으로 보고 이를 전제로 양심적 병역거부를 주장하는 것은 헌법에 반한다"고 주장했답니다.

2020년 1월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의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건' 상고심에서도 문재인 전 대통령 취임 이후 청와대 캐비닛을 통해 제출된 각종 문건은 위법수집증거라며 무죄 취지 소수의견을 내기도 했답니다.

<프로필>
▲ 경북 경주(1957년생) ▲ 대구 경북고 ▲ 학력 대학교 - 서울대 법대 ▲ 미국 코넬대 로스쿨 ▲ 사법시험 23회(연수원 13기) 

조희대 대법원장 후보 "헌법 정신 되새겨 사법권 독립을 바로 수호하겠다"
- 2023. 12. 5

조희대 대법원장 후보자가 "기회가 주어지면 헌법의 정신을 되새겨 사법권 독립을 수호하고 공정한 재판을 달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5일 국회에서 열린 대법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인사말에서 "대법원장은 법관이 부당한 영향을 받지 않고 법과 양심에 따라 독립하여 재판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주어야 할 중대한 책무를 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그는 특히 "저는 헌법과 법률에 바탕을 두고 치우침 없는 판결을 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다"며 "법과 양심, 당사자의 목소리 외에는 추호도 부당한 영향을 받거나 주지 않고 재판 독립을 지키고자 분투했다"고도 했다.

조 후보자는 사법부의 최일선 과제로는 재판 지연 문제로 꼽았다. 그는 "대법원장 후보자로서 국민들이 사법부에 절실히 바라는 목소리를 헤아려보면, 재판 지연 문제를 해소해 분쟁의 신속한 해결을 강구해야만 한다"며 "재판 지연의 원인이 한 곳에 있지 않은 만큼 세심하고 다각적인 분석을 통하여 얽혀있는 실타래를 진정으로 풀어나가겠다"고 강조했답니다.

이어 "신속한 기일 지정이나 판결서 적정화와 같이 당장 시행 가능한 방안에서부터 재판인력의 구성 또는 재판제도의 개선과 같은 근본적인 방안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방안을 두루 살펴보겠다"고 했다.

조 후보자는 "재판은 정당한 권리자를 구제하고 사회질서를 확립하기 위한 제도임과 동시에, 투명한 절차를 통해 서로 다른 당사자의 입장을 잘 듣고 부단히 설득하는 과정"이라며 "계속해서 쉽고 간결한 판결문이 정착될 수 있도록 힘쓰는 한편, 재판과 사법정보의 공개범위를 넓혀 재판절차의 투명성을 높이고 국민의 알 권리를 증대하는 데에 진력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그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앞으로도 재판과 사법행정을 통하여 국민 전체의 봉사자로서 최선을 다하는 자세로 임하겠다"면서 "사건 한 건 한 건이 정성껏 심리되고 합리적인 결론이 도출되도록 해 국민이 안심하고 편안하게 살 수 있게 법을 바로 펴 나가겠다"고 덧붙였답니다.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이날부터 이틀간 열린다. 지난 11월 8일 후보자로 지명된 지 27일 만이다.

조 후보자는 경북 경주 출신으로 경북고와 서울대학교 법대를 졸업하고 23회 사법시험에 합격한 뒤 서울형사지법 판사를 시작으로 판사 생활을 시작했다. 이후 서울고등법원 판사, 대구지방법원장을 거쳐 지난 2014년 대법관에 임명됐고, 2020년 대법관 임기 종료 후에는 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석좌교수로 일해왔습니다.

  

골때녀’ 이은형, 경기장 난입 강재준 키스 거절…‘대승’ 개벤, 6강 진출
- 2023. 8. 30

30일(수) 방송된 SBS ‘골 때리는 그녀들’(약칭 ‘골때녀’) 108회에서는 FC불나방(안혜경, 박가령, 강소연, 채연, 윤수현, 한초임)과 FC개벤져스(김민경, 오나미, 이은형, 김승혜, 김혜선, 허민)의 ‘SBS컵’ 6강행 마지막 티켓이 걸린 치열한 경기가 펼쳐졌답니다.


이전에 FC불나방 새 멤버로 남다른 피지컬을 자랑하는 윤수현, 한초임이 투입됐다. FC개벤져스 김민경은 전 FC불나방 감독 조재진이 현재 FC개벤져스 감독이라며 든든한 모습을 보였다. 조재진은 옛 제자인 FC불나방 선수들의 약점을 현 제자인 FC개벤져스 선수들에게 공개하며 승리 의지를 불태웠다. 김승혜가 “불나방도 해보고 저희도 맡았는데 어떻게 될 것 같나?”라며 경기 결과에 대해 묻자, 조재진이 “이길 것 같아”라고 답했답니다.

이날 경기를 위해 김민경과 AXN, K-STAR, MBC every1 ‘몸쓸것들’에서 활약하는 마선호, 조진형, 장은실, 남경진이 응원을 위해 경기장을 찾았다. ‘조해태’ 조혜련과 이은형의 남편 강재준, 허민 남편 정인욱, 김혜선 남편 스테판까지 온 것. 한초임과 조기축구를 뛰는 배우 군단 문지후, 이지훈, 한은성도 FC불나방 응원석에 앉아 눈길을 끌었다.

강재준은 이은형이 골을 터트리자 경기장으로 난입해 백 텀블링을 선보였다. 이어 이은형에게 키스 세리머니를 하려 하자, 이은형이 그를 피해 웃음을 안겼다. 결국, ‘훌리건’ 강재준은 퇴장 조치됐답니다.

경기는 4:1로 FC개벤져스가 대승하며 6강에 진출했다. 멀티골을 기록한 김혜선은 “남편이 ‘열심히 하는데 왜 주목을 못 받냐’ 했었는데...”라며 모두에게 기회가 오는 것이 바로 ‘골때녀’의 매력이라며 기뻐했다.

방송 말미, FC구척장신(이현이, 송해나, 차서린, 허경희, 진정선, 김진경)과 FC월드클라쓰(에바, 사오리, 엘로디, 라라, 케시, 나티)의 6강전이 예고돼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이은형 친언니’ 캐스커 융진, 엄마 됐다‥독일인과 결혼 5년 만
- 2023. 8. 7.

캐스커 융진이 엄마가 됐다.

8월 7일 방송된 SBS 파워FM '두시탈출 컬투쇼' 코너 '대환상 파티'에는 개그맨 최성민, 강재준이 게스트로 출연했답니다.


이날 강재준은 아내 이은형의 언니인 융진이 아이를 출산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8년 9월 독일인 남편과 결혼한 융진은 결혼 5년 만 아이를 품에 안았다.

강재준은 융진의 출산으로 인해 이은형이 집을 비운 상태라며 "저는 아내가 어디 가면 집에서 빨개벗고 지내는데 더 자유롭게 돌아다닌다. 또 아내가 싫어하는 음식들을 시켜먹는다. 돼지곱창 같은 걸 쫙 깔아서 먹는다. 오늘 저녁 때 오기로 했는데 아주 자유롭다"고 전했답니다.

  
 «이전 1 2 3 4 ··· 56  다음»